공진단

동의보감에 충실한 공진단, 미올 한방병원
공진단

13세기에서 14세기 번성했던 중국 원(元)나라. 이 원나라의 남풍 지역에 ‘위역림(危亦林)’ 이라는 명의가 있었습니다. 위역림은 대대로 의료업에 종사하던 위씨 가문에서 태어났고, 어려서부터 총명하던 그 역시 의사로서 5대째 가업을 잇게 됩니다. 남풍 지역에서 훌륭한 의술로 자자했던 그의 명성은 결국 황제의 귀까지 들어가게 되고, 위역림은 황실의 부름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정쟁에 휩쓸리고 싶지 않았던 그는 부름을 거절했고, 대신에 당시 황제였던 영종에게 진상했던 약이 바로 명약 '공진단' 입니다. 영종은 공진단의 효능에 대단히 만족했고, 공진단은 이후 황실에도 널리 퍼지게 되어 ‘황제의 보약’ 으로 알려지게 됩니다. 위역림은 이후 10여년에 걸쳐 집안 대대로 내려오던 비방과 고대 의방을 엮어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을 편찬하게 되는데 공진단을 세의득효방의 허손(虛損)편에도 기재해 허약한 사람을 치료하는 명약으로 서술했습니다.

이처럼 공진단을 널리 알린것은 위역림의 세의득효방이지만, 사실 그보다 전에도 위현의 ‘위씨가장방(魏氏家藏方)’이나 왕구(王璆) ‘시재백일선방(是斋百一选方)’에 공진단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1196년에 편찬된 시재백일선방에 손림(孙琳)의 공진단(拱辰丹)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는 것이 문헌적으로는 공진단에 대한 가장 오래된 기록으로 추정됩니다.

조선에는 세종 7년 세의득효방이 편찬되면서 공진단이 알려지게 되었고, 이후 승정원일기,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에서도 공진단에 대한 기록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올 치료법
  • Point01 공진단

*미올한방병원의 모든 공진단에 들어가는 녹용은
오로지 분골만을 사용합니다.
녹용(鹿茸)

사슴의 뿔. 보통 숫사슴에게 새로 돋아난 부드러운 뿔을 잘라 건조시켜 사용합니다. 뿔의 끝부분으로 갈수록 직경이 작아지면서 조직이 치밀해지고, 약력은 증가합니다. 녹용의 가장 위쪽 끝부분을 '분골' 이라 부르고 녹용의 부위중 으뜸으로 칩니다. 각종 무기질과 생리활성물질, 성장인자가 풍부하고 조혈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녹용은 기혈을 강력하게 보하는 효능이 있어 크게 병을 앓은 후, 기력이 많이 떨어진 경우, 큰 수술 후 처방하는 보약에 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미올한방병원의 모든 공진단에 들어가는 녹용은 오로지 분골만을 사용합니다.

당귀

당귀는 미나리과 다년생 초본 참당귀의 뿌리를 건조시킨 한약재입니다. 감초만큼이나 빈용되는 약재이고, 그만큼 효능도 좋아 혈병(血病) 치료의 성약으로 불립니다. 보혈, 활혈 작용이 매우 뛰어나 혈이 허한 증상과 어혈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고 항암, 항산화, 항노화 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혈증을 치료하기에 여성에게도 매우 좋은 약재로, 월경관련 증상이나 갱년기증상, 수족냉증에도 다빈도로 사용됩니다.

산수유

산수유는 층층나무과 낙엽소 교목인 산수유나무의 열매를 건조한 약재입니다. 사포닌이나 비타민 A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간(肝)과 신(腎)기능을 보하고, 기운을 수렴시키는 효능이 탁월한 약재입니다. 어지럼, 이명, 무릎과 허리의 통증, 비뇨기계 질환, 냉대하 등을 치료하고 남성의 보약으로도 다용됩니다.

사향

사향은 성숙한 수컷 사향노루의 사향주머니 분비물을 건조시킨 약재이며, 공진단을 구성하는 약재중 가장 핵심적인 약재입니다. 강심작용이 있고, 일시에 전신으로 기운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기절했을 때, 혼수상태일 때, 갑작스런 중풍 등에 활용되었습니다. 약리학적으로는 무스콘(Muscone)이 약 0.3~2.5%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향의 뛰어난 효능이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하자 밀렵꾼들에 의해 사향노루의 개체수가 급감해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이에 멸종위기에 처한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인 CITES(Convention on International Trade in Endangered Species of Wild Flora and Fauna)의 관리 하에 적정 수준으로만 포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사향노루와 관련된 국가간의 무역 또한 CITES의 관리 하에 한정된 수량으로만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사향노루 한 마리당 채취할 수 있는 사향은 최대 20g정도이고, 이마저도 허가된 소수의 사향노루에게서만 채취되고 수입되기 때문에 정품 사향은 매우 귀한 약재입니다. 한방병원, 한의원에서 조제되는 공진단에 들어가는 사향은 CITES 허가서를 받고, 엄격한 성분함량 검사를 통과해 정식 수입된 정품 사향만을 사용하여 조제되고 있습니다.

미올 치료법
  • Point01 공진단

공진단은 세의득효방의 허손 편과 동의보감의 허로 편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되고 있습니다.(일부 의역)

拱振丹

男子方當壯年, 而真氣猶怯。 此乃稟賦素弱, 非虛而然, 僭燥之藥, 尤宜速戒。 勿足厥逆, 便雲陰多, 如斯治之, 不惟不能愈疾, 大病自此生矣。 滋益之方, 群品稍眾, 細微, 難見功效。 但固天元一氣, 使水升火降, 則五髒自和, 百病自去, 此方主之。

공진단

사람이 중장년 즈음에 기력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일시적인 과로 등에 의해 피곤한 것이 아니라 타고나길 허하게 태어난 것이다. 이러한 경우 너무 거칠거나 자극적인 약을 쓰게 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렇다고 또 음혈을 보하는 부드럽고 순한 약은 그 종류가 많긴 하나 약효가 너무 약해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다. 단지 몸의 정기가 새지 않도록 잘 틀어 막고 수승화강이 제대로 이루어지도록 돕기만 한다면, 오장육부는 스스로 조화롭게 되어 만병이 자연스레 사라지게 될 것이다. 공진단이 바로 이런 효능을 가진 약이다.

실제 임상에서 공진단은 강력한 효능을 가진 보약으로 활용되며 만성피로, 면역력저하, 선천적 허약체질, 수술 후 회복기, 크게 병을 앓은 후 등에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정신을 맑게 해 주는 효능이 뛰어나 시험을 앞둔 수험생, 스트레스성 질환, 치매환자 등에게도 다용하는 처방입니다. 공진단의 효능에 대한 연구 논문에 따르면 공진단은 항염증, 항산화, 항노화 작용이 뛰어나고 간 손상, 생식능력 저하, 기억력저하, 알츠하이머병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미올 치료법
  • Point01 공진단
  • 01 항산화 작용

    공진단은 체내의 아질산염을 제거하고 산화질소 합성 효소을 억제하며 과산화수소로 인한 손상을 억제하고 전자 공여능을 증진하는 등 다양한 기전을 통해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한 타우린, 철분, 아르기닌,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 02 간 보호

    공진단은 기존에 간 치료제로 사용되던 밀크시슬 추출물인 실리마린과 유사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고, 아세트아미노펜으로 간 손상을 유발한 쥐에게 투여했을 때 지질대사 발현 억제와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간 손상을 억제했습니다.

  • 03 항염 작용

    실험실 연구에서는 인터루킨-1베타, TNF-알파 등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었고 생쥐실험에서 산화질소, 프로스타글란딘 E, 인터루킨-1베타같은 염증매개물질 생성을 억제했습니다.

  • 04 중추신경계 손상 방지 및 회복

    공진단은 항산화 작용이나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아제를 억제 하는 등의 작용을 통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중추신경계의 손상을 방지하며, 세로토닌 신경계에 작용하거나 항인산화 작용을 통해 항우울, 항불안에 대한 효능이 있습니다.

  • 05 생식기능 강화

    공진단 투여 후 쥐의 정상 난자 수, 수정률, 정자 운동성, 배란된 난자의 수, 교미율, 발생율 등에서 유의한 호전 효과를 보였고, 특히 노화된 생쥐에게 투여했을 경우 투여하지 않은 군에 비해 매우 유의한 반응이 나타났습니다.

  • 06 심혈관계 관련

    공진단은 지질 농도를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심장근육 세포의 사멸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미올 치료법
  • Point01 공진단